벤처기업의 가치평가와 투자 [3]

이제까지는 투자자의 경험과 예측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었다. 예상 수익과 PER 그리고 할인율을 결정하는 각 단계 모두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평가자의 경험과 결정에 의해 그 결과가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. 반면에 이제부터 설명하게 될 과정들은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는 비교적 단순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.


Step 3: 투자자의 지분율 결정

벤처투자자의 지분율은 벤처기업의 현재가치 중 벤처투자자가 투자한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다. 즉, 예정된 투자가 순조롭게 진행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현재 벤처투자자가 얼마만큼의 기업 지분을 소유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준다. 이러한 지분율은 벤처투자자의 투자금액을 벤처기업의 현재가치로 나누어 구할 수 있다.

사례에서 Online ventures가 결정한 투자 금액은 10억 원이고 벤처기업의 현재가치는 두 번째 단계에서 산출한 13억 2천만 원이 된다. 따라서 VC가 소유하게 된 지분의 비율은, 투자금액 / 현재가치 = 10억 원 / 13억 2천만 원 ≒ 0.7 즉, 70%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.


Step 4: 발행주식수 결정

앞 단계를 통해 Online ventures가 10억 원을 투자할 경우 소유하게 될 지분율이 70%라는 사실을 알았다. 그렇다면 Online ventures가 ㈜KM에듀의 주식 70%를 보유하려면 얼마의 신주를 발행해야 할까?

우리는 총 투자금액을 벤처기업의 현재가치로 나누어 벤처투자자의 지분율을 구했다. 하지만 보통의 경우 금액을 통해 산출하는 방법보다는 다음과 같이 주식 수량을 통해 지분율을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  총 주식수는 기존의 주식수와 발행될 주식수를 합한 값이므로 위의 공식을 발행주식수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  사례에 기존주식수는 주어져 있지 않지만 자본금이 1억 원이고 발행가가 500원이므로 200,000주가 발행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따라서 발행주식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. 지분율 70% / (1 – 70%) × 기존주식수 200,000주 ≒ 466,667주, 발행해야 할 주식수는 모두 466,667주이다.


Step 5: 발행 주식가격 결정

신주를 발행할 때 적용해야 할 주식가격은 벤처투자자가 투자한 금액을 발행주식수로 나누어 주면 간단히 구할 수 있다. 사례에서 Online ventures가 투자할 금액은 10억 원이고 발행할 주식수는 앞 단계의 결과와 같이 466,667주이므로 발행 주식가격은 약 2,143원이 된다.

애초에 ㈜KM에듀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지불했던 주당 가격은 500원이었다. 하지만 Online ventures가 부담해야 할 주당 가격은 2,143원이 됐다. 이러한 차이는 일종의 Premium이다. 기존 주주가 가지고 있던 경영능력과 그 동안의 활동 등을 통해 ㈜KM에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.

이로써 모든 단계가 끝이 났다. 다섯 단계를 거치는 동안 ㈜KM에듀의 적정한 주당 가치를 산출해 낼 수 있고 2,143원이라는 수치를 얻을 수 있었다. 이러한 주당 가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. 특히 투자를 결정하는 초기 단계에 ‘투자대상 기업의 1주당 가치를 얼마로 결정해야 할 것인가’ 하는 의사결정의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. 하지만 중요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. 가치 평가의 과정은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, 불확실한 상황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이다.


참고: 그럼 실전에서는?

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치평가 방법들이 있고, 이론적으로 더 탄탄한 토대를 가진 방법(가령 NPV)들도 있지만 그 간편함으로 인해 대용기업을 활용한 가치평가 방법이 가장 선호되는 것 같다. 물론 PER과 EPS를 정확히 예측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, 우리의 상식적인 기대마저 져버릴 시장이라면 어떤 방법도 유효하지 않을 것이다.

그 절차를 조금 더 간략하게 과정을 설명하면, 평가자가 예상한 EPS와 PER 곱하면 미래 특정 시점의 주당 시장가치를 산출할 수 있게 된다. 그 주당가격의 현재가치를 구하면, 그 값이 현재 시점의 주가가 되는 것이다. 투자 받고자 하는 기업이 요청하는 주당단가가 현재 시점의 예상 주가보다 낮다면 그 투자는 옳은 선택이 될 것이다.

엮인 글:
벤처기업의 가치평가와 투자 [1]
벤처기업의 가치평가와 투자 [2]
벤처기업의 가치평가와 투자 [3]

Leave a Comment